면접 - 운영체제

개발자 면접 질문 - 버퍼링과 스풀링 차이

snow-line 2020. 12. 4. 17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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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버퍼링

 - 주기억 장치의 일부를 버퍼로 정해놓고 사용하는 방식

 - 빠른 CPU와 속도가 느린 입출력 장치 사이에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한다.

 - 입력시에는 CPU는 버퍼의 내용을 가져다 쓴다.

 - 입력 장치는 버퍼에 내용을 기록한다.

 - 출력시에는 CPU는 연산된 결과를 버퍼에 기록한다.

 - 출력 준비가 되면 출력 장치는 버퍼의 내용을 꺼내 출력한다.

 

2. 스풀링

 - 디스크의 일부를 스풀 공간이라고 부르는 매우 큰 버퍼처럼 사용하는 방식

 

* 두 방법 모두 CPU의 처리 속도와 입출력 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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